도시부동산지적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도시부동산지적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도시부동산지적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도시및지역계획방법론(Methodology of Urban and Regional Planning) 도시계획 및 지역계획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비찬적으로 분석 · 검토한 후, 실제 정책이나 계획수립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전공기초 사회과학방법특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Science)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론들의 적절성과 타당성 등에 관련한 논쟁들을 검토한 후, 질적 방법론과 양적 방법론을 이해한다. 
전공기초 환경의 개념과 환경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쟁점들을 고찰하고, 환경관련법제의 변천과 현행체계와 구체적 내용을 외국과 비교 ·분석한 후, 법적 규제 및 경제적 유인책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기초 토지이용계획연구(Land Use Planning) 도시계획에서 차지하는 토지이용계획의 의미를 이해하고,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토지이용조사, 활동체계와 공간구조이론, 토지수요의 예측과 공간배분,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모형과 기법을 다룬다. 
전공기초 GISⅠ(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Ⅰ) 본 강좌는 학생들에게 GIS의 개념, 기법, 그리고 활용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시키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GIS데이터의 개념,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분석방법, GIS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지적 분야에서 GIS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배우게 된다. 
전공기초 지적학특론(Theory of Land Registration and Management) 토지에서 파생되는 입체적 활동 및 현상을 조사, 등록, 관리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이론을 재조명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지적이론 정립에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한다. 
전공기초 토지법특론(Theory of Land law) 오늘날 토지문제의 해결은 토지가 공사법적 규율의 동시 대상이면서 아울러 토지공개념확대법을 비롯한 사회법적 성격의 새로운 법영역의 특성을 갖는바 이에 관한 법리를 강의한다. 
전공기초 지적측량학특론(Advanced Cadastral Surveying) 지적측량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전통적인 삼각측량, 삼변측량, 삼변삼각결합측량의 조정계산과 지적측량의 발전 모형인 디지털 지적측량 기술에 대하여 연구 강의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행정관리와경영(Urban Administration Management) 도시형성 및 도시성장을 비롯하여 지역경제구조, 지역경제성장, 지역경제정책 등에 대한 이론과, 지역인구와 공간입지, 산업의 정태적 및 동태적 분석기법, 투자분석기법 등에 대해 다룬다. 우리나라의 국토개발의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고, 관련이론 및 외국의 국토개발정책 사례의 검토를 통해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국토및지역개발연구(National & Regional Development) 삶의 공간인 국토와 지역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토환경과 지역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전젤 지역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과목은 도시 및 지역계획분야 학문 중 가장 기초적인 과목으로, 지역개발에 관한 기초이론과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지역 개발학의 학문적 특성을 소개하는 데 그 목적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공간계량분석특론(Advanced Spatial Analysis) 계획현실에서 직면하게 되는 사회자료 분석에 관한 지초적 방법을 다룬다. 기술적 통계 및 추리적 통계에 대한 개념과 논리가 소개된다. 또한 기초적 다변수 분석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 적용방법들을 논의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및부동산경제론(Urban & Real Estate Economy) 부동산학 이론, 부동산 관련세제, 부동산 관련법규, 부동산개발의 성격, 최적입지 및 적정 규모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기후변화와환경계획(Climate Change & Environmental Planning) 국내외 환경문제 동향을 개관한 후, 환경철학, 경제성장 및 개발과 환경보전의 조화,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 환경문제에 대한 경제적인 접근방법, 환경환련 법제, 환경행정의 현황과 전망을 다룬 후, 환경문제를 둘러싸고 전개 되는 지역이기주의 문제, 환경보전을위한 국내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사례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환경영향평가특론(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도시 및 재역개발에 의한 환경영향을 사전에 예측 · 평가 하여 환경관리를 도모하는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배경과 관련 법제를 고찰한 후 자연환경, 생활환경사회 · 경제환경에 대한 영향평가 기법이나 대기질 및 수질예측모형의 원리와 적용방법을 공부한 후, 사례연구를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설계방법론(Theory of Urban Design Technique) 도시설계는 공공의 이해에 기반을 둔 도시계획과 개인의 이해에 기초한 건축의 중간적인 입장에서 상호간의 조화를 꾀하는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재생기법연구(Urban Regeneration Method) 도시재생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적 변천, 유형, 관련법규 등 이론적 · 제도적 고찰과 더불어 최근 진행되고 있는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도시재생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함과 아울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주택및지역사회개발(Housing and Development) 토지 및 주택문제의 속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공공정책의 관점에서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토지 및 주택이 내포하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 · 경제적 의미, 다양한 정책의 대안, 각 대안의 경제적 · 사회적 함의의 분석 등이 다루어진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계획이론및실천(Planning and practice) 계획은 과학적 활동의 결과와 그 방법을 공공정책 분야의 현실적 문제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 계획분야에 대한 입문적 성격을 띤 과목으로서, 과학철학 및 계획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축적된 지적유산(Intellectual Heritage)을 섭렵하고, 실제 계획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계획에의 접근방법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GISⅡ(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Ⅱ ) 본 강좌는 학생들의 GIS Project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ArGIS를 활용하여 GIS Project를 계획, 데이터베이스 구축, 분석을 위한 데이터 준비, 분석 작업 수행, 그리고 분석결과의 프레젠테이션 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히 공부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부동산학특론(Theory of Real Estate) 부동산은 의식주, 국가성립, 생산성의 3요소의 하나로 개인, 기업, 국가 등 모든 조직의 활동에 유용성이 수반되는 대상으로 현대인이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토지와 주택분야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및 탐색하는데 강의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GPS특론(Advanced Global Positioning System) 지적측량분야, 공간정보분야에서 GPS 측량을 이용한 위치정보 취득기법과 GPS Leveling 기법에 의한 표고값 취득에 관한 것을 연구한다. 더 나아가 GPS/INS, VRS 측위 기술에 대해서 연구 강의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토지공시법특론(Studies in Public Announced Law of Real Estate) 부동산 등기법을 비롯한 지적, 지가공시, 토지공법상 용도지역, 지구, 구역제 등을 다원, 다기화된 현행 부동산 공시제도를 하나의 법체계로 정비하는 토지기본법의 입법론적 차원에서 연구 강의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Internet과토지정보(Internet and Land Information) 본 강좌는 인터넷 공간에서 토지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상에 산개해있는 토지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방법, WebGIS의 개념 및 활용 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지적행정및제도사연구(Studies in Land Registration and Management and Histroy ) 토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제반 활동을 진화차원에서 접근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적제도의 발전상을 정립하며 미래의 지적행정 방향을 모색하는데 강의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공간정보학특론(Advanced Spatial Information) 공간정보학의 핵심 기술인 GIS, ITS, LBS, Telematics, RS, Ubiquitous 등에 대해 연구하고, 지적정보체계론(지적전산)과의 연계 정보 및 시스템에 대해 연구 강의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부동산권리분석론(Studies in Real Estate Title Examination) 부동산에 관한 공사법상의 권리관계의 유형 및 그 진정성에 관한 분석의 접근방법을 실정법 중심으로 조사, 분석, 평가하여 부동산 활동의 안정성에 기여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GIS프로젝트관리론(GIS Project Management) 본 강좌는 학생들에게 GIS프로젝트 계획과(GIS Project  planning)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도전과 책임을 소개하기 위하여 개설된 강좌이다. 즉, 본 강좌에서는 GIS프로젝트계획과 관련하여 조직간 그리고 동일 조직 내에서 부서간의 협력, 데이터 취득, 그리고 예산문제를 주로 강의하고 토론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지적학 부동산중개및관리세미나(Seminar on Brokerage and Estate Management) 부동산유통의 중요성과 함께 부동산시장의 원리, 중개이론 그리고 중개실무, 중개업법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며, 비정상적인 부동산시장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부동산관리의 현대화를 꾀하는데 강의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계획행정세미나(Seminar on Urban Planning Administration) 도시 및 지방행정의 특질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그것에 맞는 이상적인 지방행정의 전개를 위한 이론적 탐구활동을 전개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지역정책평가분석론(Regional Policy Appraisal & Analysis) 계획이나 정책의 수립과정에서 필요한 사회현황자료의 수집과 분석에 관련되는 이론과 방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실증적 자료의 기술 및 추리 통계학적 분석방법을 공공정책 문제에 응용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개발사업관리기법(Development Project Management) 각종 신개발 및 재개발과 관련된 도시행정 관련제도와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역세권개발, 친수공간개발, 복합용도개발, 첨단산업지개발 등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각종 도시개발사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사례분석과 연구발표로 진행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계획분석기법특론(Advanced Urban Planning Analysis) 계획과 정책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 및 예측기법들을 다룬다. 인구분석, 인구추계, 경제분석 및 예측, 재정영향분석, 시설투자계획(CIP), 토지이용예측, 공공요금 분석 등이 다루어진다.실제분석과 예측과정에서는 스프레드시트 모형, 게린 · 라우리모형 프로그램, 중력모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패캐지가 이용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환경갈등조정세미나(Seminar on Environmental Conflict Control) 각종 정책과 도시계획, 지역계획, 국토종합계획, 환경계획 등 계획의 입안과 집행과정, 실제 개발과정에서 집단간, 계층간, 부문간, 지역간 다양한 형태의 갈등과 분쟁이 자주 일어나 엄청난 사회적비용이 발생하고 있는바, 이를 해결하는 이론과 기법은 물론, 갈등이나 분쟁을 예측하는 사회영향평가 등의 기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교통정책연구(Transportation Policy) 도시교통문제의 특성과 문제점을 개관한 후, 교통과 토지이용, 교통류 이론, 도시교통 계획과정, 교통수요관리,교통경제, 대중교통, 자전거, 주차, 보행, 교통체계관리기법,교통에 의한 대기오염 및 소음 · 진동, 교통영향평가, 교통관련 법규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다룬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대도시의 교통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도시형태론세미나(Seminar on Urban Morphology) 가구와 획지, 가로 등 도시형태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사회 · 경제적, 역사적, 문화적 도시형성 과정의 결과물로서 생성된 도시구조와 형태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도시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함께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시각을 갖도록 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신도시계획론(Theory & Practice of New Town Development) 뉴어바니즘, 압축도시론, 어번빌리지, U-city 등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도시계획의 이념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물리적 계획측면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적 측면에서의 이론을 근거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도시계획수립의 과정과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성장관리(Growth management) 도시나 지역의 성장과 발전을 적절하게 유도하고 관리해 나갈 수 있는 토지이용 규제 및 개발정책 수단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공공조직체계, 법규적 제도, 재정 제도적 장치, 기타의 접근방식들을 다룬다. 이울러 우리나라의 중앙, 도, 지방정부 차원에서 현재 활용되고 있는 수단들을 검토하고,이를 외국의 혁신적인 성장관리 수단과 비교하게 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수학및수리모형(Mathematical modeling) 실제 계획과정 및 사회과학의 연구에 필요한 과학적 연구절차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론과 연구와의 연계관계, 연구과제의 개념화와 구체화, 표본추출, 자료수집, 자로분석의 논리(Logic of Data Analysis), 연구설계(Research Design) 등이 다루어진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공간데이터베이스관리론(Spatial Database Management Theory) 본 강좌의 기본 목표는 학생들에게 공간데이터베이스관리의 이론과 실무를 교육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강좌에서는 공간데이터 베이스 관리에 관한 이론 강의 및 실습을 병행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해양지적조사특론(Advanced Marine Cadastre Research) 해양지적은 해양을 대상으로 가치, 이용, 권리, 권익의 한계를 공적 기관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해양지적관리시스템을 의미한다. 따라서 해양을 대상으로 파생되는 각종현상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강구하는데 강의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사진측량학특론(Advanced Photogrammetry) 기계식사진측량, 해석사진측량, 수치사진측량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기초로 지적측량 분야에서의 사진측량의 이용현황과 발전 방향을 연구 강의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부동산계약법론(Theory of Contract for Real Estate) 부동산 매매계약, 임대차계약, 건축도급계약을 중심으로 계약의 체결, 해제, 담보책임, 채무 불이행시의 손해배상, 채권자대위권과 채권자취소권 등 채권법 전반에 대한 법률적 문제들을 탐구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토지데이터분석론(Land Data Analysis) 본 강좌의 기본목표는 학생들에게 토지 관련 데이터에 관한 분석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강좌에서는 SPSS를 이용한 여러 가지 비 공간 데이터의 분석 기법과 ArcGIS를 이용한 각종 공간 데이터 분석기법을 강의하고 실습시킨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지적행정정보세미나(Seminar in Cadastral Administration Information )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토지정보화의 진화과정을 시계열적인 접근을 통하여 지적 행정정보체계를 정립하는데 강의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아날로그 지적제도에서 디지털 지적제도로의 전환과정을 검토함으로써 미래의 지적행정정보 활용의 지향성을 찾고자 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지적측량오차론(Theory of Cadastral Surveying Error) 지적측량 우연오차를 통계적 이론으로 조정할 수 있는 엄밀조정 방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지적삼각망, 지적삼변망, 지적삼각삼변결합망을 조정, 연구한다. 더 나아가 수준망, GPS망 조정에 대해 연구 강의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부동산강제집행론(Studies in Law of Enforcement of Judgement for Real Estate ) 부동산에 관한 강제집행의 절차와 방법, 집행상 이해관계인의 권리구제방법, 배당 절차에 있어서의 권리관계분석등 부동산강제집행을 둘러싼 법률적 문제들을 탐구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공간의사결정모델(Spatial Decision Making Model) 공간의사결정에 대한 이론적인 토대, 기본원리, 모델 등에 대해서 연구하고 의사결정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GIS 분석기능, 모델링 기법, 검증절차 등 각종 기법들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공간의사결정시스템의 구조와 지적분야에 적용사례 등을 연구, 강의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지적학 부동산담보법론(Studies in Law of Secured Property for Real Estate ) 저당권을 비롯한 가등기담보, 양도담보등 약정담보물권은 물론, 전세권과 주택임대차보호법상의 주택담보제도, 법정담보물권인 유치권 등에 대한 법률적 문제들의 탐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