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행정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행정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행정학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Public Administration) 이론의 구조, 설명의 유형, 과학활동의 내용등에 관한 과학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행정현성을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하는데 있어서 야기되는 제 문제를 자료의 수집, 분석 및 해석의 전과정에 걸쳐 해득한다
전공기초 한국행정론(Korean public Administration) 한국행정의 조직과 업무배분, 의사결정의 특징, 행정인의 특성과 리더쉽, 정치권을 비롯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행정문와의 특징 등을 검토하고 제반이론을 통해 이를 조명함으로써 한국행정의 실체에 관한 이해와 개선점 탐색의 안목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지방행정론(Local Government) 지방자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케 하기 위하여 지방자치의 연혁,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상관관계, 지방자치기구, 자치구역,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의 관계 및 사무배분, 지방재정 등을 다룬다.
전공기초 정책이론특강(Special Topics in Public Policy) 정책분야 중에서 특정 관심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다룬다.
전공기초 정부예산론(Government Budgeting) 정부예산의 종류와 분류체계 및 예산관련 법,조직 등 예산관련제도와 정부예산에 관한 예산이론, 등을 연구,검토하며,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 및 회계감사등 예산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파악한다.
전공기초 행정이론특강(Special Topics in Public Administration Theory) 행정이론중 특정관심 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다룬다.
전공기초 정부조직론(Organization Theory for Government) 정부부문의 조직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정부조직 발전에 대한 시각을 정립한다.
전공기초 인사행정론(Personnel Management in Government) 정부운용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인적자원관리인 수단과 기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현행 인사관련 법령과 제도가 바람직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적절한 수단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철학(Philosophy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의 영역에서 그 근본으로서 작용해야 할 가치의 제문제들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를 토대로 당면 행정문제를 철학적으로 분석,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책임과통제(Administrative Responsibility and Control) 현대행정에 있어서의 책임과 통제의 문제는 민주행정과 책임행정의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주요 관심영역으로 대두되어 왔으므로, 이 과정에서는 행정책임의 개념, 특성 및 기준 등을 연구,검토하며, 행정의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한 통제문제를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책평가론(Policy Evaluation) 정책평가의 연구영역과 정책평가의 유형, 평가과정,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 등을 이해케 하고, 실제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공공선택론(Theory of Public Choice) 공공선택론은 1960년대 초기에 창설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개인과 조직 그리고 집단의 행태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이다. 공공선택은 이외에도 정치제도에 대해서도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문제를 규명하고 있어 현대 사회의 이해를 위해 유용한 학문이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부간관계론(Intergovernmental Relations) 행정 및 정책과정에 있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그리고 지방정부 상호간의 협조와 갈등 관계를 검토하고, 이울러 정치와 지방정부의 상호관계도 고찰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치과정론(Political Process) 정치과정론은 정치과저에 참여하고 있는 개인과 조직 그리고 집단의 형태와 이들의 상호작용이 초래하는 사회적 결과에 대하여 분석한다. 어떤 과정을 거쳐 합리적 개인이 비합리적 사회를 만들어 내는지를 규명하고 그 대안이 무엇인지를 아울러 검토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적으로 혜택을 덜 받고 있는 계층에 대하여 국가적으로 어떠한 보호정책을 펼쳐 나아가야 할 것인가, 그리고 국가재원의 배분문제와 사회계층 간의 부의 분배문제를 논의하며 사회보장정책의 실태를 분석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부와기업(Government and Industry) 공기업의 설립, 운영, 독립성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측면을 좀 더 깊이있게 이해토록 하기 위하여, 국가재정과 지방제정의관계, 지방재정의 구조, 지방세 체계와 지방교부금제도, 보조금제도, 지방공영기업, 수익자부담금, 지방재정의 지출구조, 중앙정부의 지방재정에 대한 감독,통제기능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책집행론(Policy Implementation) 정책집행의 연구영역과 정책집행의 유형, 집행의 절차와 집행참여자, 정책변동과 정책종결,정책집행의 성공요인 등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정책집행 실태를 분석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복지행정이론(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의 제도, 내용, 기능 등을 행정 과정의 틀속에서 분석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지방자치와재정분석(Financial Analysis in Local Government) 성공적인 지방자치와 요건인 지방재정의 건전화와 자율성 확보를 위해, 지방재정 구조와 규모분석 및 재정진단을 위한 각종 지표분석을 시도하고, 재정분석 방법을 개발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지역경제분석(Analysis of Regional Economy) 지역의 경제여건에 대한 지역기반분석, 투입,산출 분석(IO Model), 변화할당분석 및 입지상분석(LQ Analysis)등 기조적인 분석방법을 검토하고, 지역에의 적응을 시도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인사행정세미나(Seminar in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인사행정 기본이론의 검토, 인사기구, 직업공무원제도, 직위분류, 보수, 시험, 교육훈련, 고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단체조직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계량분석(Quantitative Analysis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 필요한 수리적 모형과 계수를 이용한 분석기법을 연구하며, 이에 부수되는 통계분석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관료제연구(Studies in Public Bureaucracy) 관료제의 일반적 특징을 살피고, 국가통치기능과 권력구조에서 차지하는 관료조기의 위치와기능, 정치,경제,사회발전에 있어서의 관료조직의 역할, 서구와 발전도상국 관료제의 특징 비교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학설사(History of Public Administration Theories) 행정의 발달에 따른 역사적 고찰과 함께 행정학이론 및 제반 접근방법의 발달과정 및 맥락을 연대기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여, 행정학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조직행태론(Organizational Behavior) 현대조직 속에서 조직행태의 특성 및 그에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을 연구분석하여 효과적인 조직의 관리와 운영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과정보관리(Information Management in Public Administration) 공공부문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의 발전과정, 그리고 그 정보기술의 발전이 공공부문 정보체계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공공부문 정보체계의 효율적 설계 및 운영전략을 탐구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보수이론(Compensation Theory)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인 보수(임금)에 대한 일반이론을 탐색하고, 우리나라의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보수정책, 보수체계, 보수수준, 보수결정요인 등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살펴본다.
전공선택 행정학 지역개발정책(Local Development Policy) 지역개발이 다루어야 할 지역문제와 공간개발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공공개입의 수단으로서의 지역정책의 내용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특히 지역개발전략의 경제,사회적 의의와 지역공간에의 적용 및 그 사례를 분석,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사례연구(Case Study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사례연구의 의의, 역사, 효용, 작성절차에 관해 검토하고, 국내에서 이미 작성 발간된 특정 행정례를 대상으로 당해 행정처리의 문제점 분석 및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해보도록 지도한다. 또한 가능하면 지방행정관서의 행정처리사례의 발굴, 행정사례의 작성도 시도해 본다.
전공선택 행정학 정책분석론(Policy Analysis) 정책분석이론의 영역과 분석의 방법 및 각종 기법을 이해케 하고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정책분석과 관련한 문제들을 검토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비교복지정책론(Comparative Welfare Policy) 사회복지문제 및 현상에 관한 진단과 발전을 위한 정책결정 및 프로그램을 구상해 본다는 입장에서, 특히 사회복지 선진제국의 복지정책 및 사회보장제도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에 그 내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발전방향을 연구,모색하는데 중점이 두어진다.
전공선택 행정학 발전기획론(Development Planning) 발전기획에 관한 보다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를 고찰함으로써 학문과 실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다루는 주요내용은 서구선진국에서의 국가기획관의 변천, 발전도상국 기획의 이념, 발전기획이론의 영역과 연구방법, 발전기획의 접근법, 기획과 윤리, 기획에의 참여, 지방자치와 기획, 한국기획제도의 평가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지방경영론(Local Government Management) 최근 지방재정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논의되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영화전략을 파악한다. 즉, 제3섹타 개발방식과 감축관리, 벤치마킹, 아웃소싱, 경영수익사업의 개발등 각종 경영방법을 연구,검토하고, 이에 대한 발전방안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지방재정세미나(Seminar in Local Finance)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측면을 좀더 깊이있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국가재정과 지방재정의 관계, 지방재정의 구조, 지방세체계와 지방교부금제도, 보조금제도, 지방공기업, 수익자부담금, 지방재정의 지출구조, 중앙정부의 지방재정에 대한 감독,통제기능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환경정책론(Environmental Policy) 산업화와 환경문제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환경이론의 다양한 관점과 환경정책에 관한 각국의 법과 제도를 비교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아울러 환경분야의 정책결정 및 정책평가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도시개발론(Urban Development) 도시개발과 재개발과 관련된 제반 행정 침 정책적 측면을 연구한다. 도시개발 행정체계와 주민참여방안, 신도시개발전략과 도시재개발을 위한 보상 및 이에 따른 도시문제 등을 분석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발전행정론(Development Adminisration) 발전행정론이 대두한 역사적 배경 그리고 국가발전을 위한 행정의 역할과 행정능력 향상에 관한 이론적인 관점들을 소개하고 한국과 외국의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국가발전을 위한 한국행정의 방향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국제행정론(International Administration) 유엔을 비롯한 각종 국제기구의 연혁, 조직 및 관리체계, 권한의 내용, 각 국가 및 여타 국제기구와의 상호작용, 국제기구내부의 의사결정과정 그리고 활동사례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정부통치론(Governance Theory) 50여년에 걸쳐 시행하는 대의민주제가 한계를 드러내고 자본주의경제체제가 구조적으로 개편됨에 따라 정부가 사회를 외부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새로운 통치양식을 모색하고 있다. 이중 하나가 Governance이다. 이 과정에서 Governance 의 구체적 내용이 분권화에 있음을 전제로 기본적인 속성을 살펴보고 각국에서 채택되고 있
전공선택 행정학 정치사상사(History of Political Ideas) 정치사상은 행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기본 전제에서 근세 및 현대의 중요한 정치사상들을 다루고 행정에 대해 이들 사상이 갖는 의미를 탐색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노동정책론(Labor Policy) 산업화와 노동문제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관심을 소개하고 노사관계에 관한 각국의 법, 제도,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노동정책의 문제와 방향을 논의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문화론(Administrative Culture) 행정문화와 행정 활동간의 관계에 관한 일반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한국행정문와의 결정요인과 이것이 행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산업정책론(Industrial Policy) 거시경제론적 관점에서 산업정책의 개념, 유형, 이론을 다루고 사례분석을 통해 산업구조, 산업조직, 산업간 상호연관관계가 가져오는 사회경제적 효과를 강의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조직발전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행태학적, 조직심리학적 지식과 기법을 활용하여 조직구성원의 가치체계, 행태 등을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조직개혁에 이르게 하는 계획적 변동과정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에 대해 탐구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지방정부론(Theories of Local Government) 지방자치를 이끌어 가는 주체가 사실상 지방정부라는 입장에서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주민 및 타 지방정부 등 환경과의 관계는 물론, 그 내부의 정치 행정적 성격 및 구성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관료제이론(Theory of Bureaucracy) 관료제의 일반적 특징을 살피고, 국가통치기능과 권력구조에서 차지하는 관료조직의 위치와 기능, 정치 ,경제,사회발전에 있어서 관료조직의 역할, 서구와 발전도상국 관료제의 특징비교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임용체계론(Public Employment System) 정부인적자원관리의 한 수단으로서 채용(모집 및 시험), 승진, 보직관리, 퇴직 등에 이르는 임용체계의 전 과정에 걸쳐서 인력의 동원과 배분을 위한 바람직한 수단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탐구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학습하고, 그 연구결과들의 실무적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