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경영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경영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고급통계학(Advanced Statistics) 오늘날 사회는 그 변화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유입되는 정보의 양도 점차 증대되어가는 추세이어서 사회현상들을 결정하는 요소들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정책결정과정이나 현상들을 결정하는 요소들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정책결정과정이나 현상을 파악함에 있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획득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대부
전공기초 연구조사방법론(Rsearch Methodology) 경영과학 이론을 중심으로한 사회과학 연구에 있어서 기초가 디는 조사ㆍ설계 및 연구의 효율화를 위한 체계, 조사연구에 있어 필요한 통계적 지식 및 이를 응용한 결론 유도에 관한 것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영환경론(Business Environments) 정보화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인간의 욕구수준의 변화 등 내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내부적 환경도 변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정보화 기술의 도입은 탈공업화 사회로의 진입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과목은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조직구조 변화의 메카니즘, 조직구조와 환경간의 관계 및 인간관
전공기초 경영전략론(Business Strategy Policy)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기법을 토대로 경영자로서 필요한 전략수립과 평가를 기업의 환경과 연관지어 연구한다.
전공기초 기업의 합리적인 재무보고를 하기 위한 회계원리의 기본적인 문제를 이론과 실무의 양면에서 이해하고 특히 수익의 평가와 비용의 인식, 측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영이론연구(Study of Management Theory) 경영학 연구방법의 변천과 비교경영학 및 현대적 경영이론을 파악하여 경영학의 이론과 그 적용의 발전에 기여한다.
전공기초 경영혁신전략(Contemporary Management Innovation Stategy) 최신의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이론들을 경영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함.
전공기초 행동과학론(Theory of Behavioral Science)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을 바탕으로 개인행동, 집단행동, 사회행동 등에 대하여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분석, 예측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구조이론연구(Organizational Structure Theory) 조직시스템의 구조, 관리 및 행동의 측면중 구조적 측면을 중심으로 하여 관료제 모델, 동태적 모델을 연구하여 조직형성과정, 조직구조요소, 조직목표 및 환경 등에 대하여 검토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행동과학이론연구(Behavioral Science Theory) 조직내의 인간행동을 개발, 집단, 조직차원에서 이해하고 통제하며 예측하고 개발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연구의 주요이론 주제는 개인과 문화적인 차이, 지각, 학습, 동기유발, 성과평가, 리더쉽과 성과, 의사소통, 갈등과 협상, 조직변화와 인력개발이 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연구(Advanced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ory) 조직인사 및 행동과학적 기초지식을 배경으로 조직내의 인사문제에 대하여 문제 해결능력과 의사결정증력을 위하여 여러 이론들과 그 사례들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연구와 토론을 진행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노사관계이론연구(Advanced Labour Relation Theory) 산업민주화를 통한 노사협조의 방향을 모색하고, 노사안정의 바탕위에 근로자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한 연구주제는 노사관계의 제도와 역사,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 인력개발과 노동이동, 노동조합의 설정과 부당노동행위, 단체교섭, 경영참가, 임금체계가 포함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력개발이론연구(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ory) 현대 인사관리의 조류에 맞춰 종업원을 인적자원으로 보고 이들을 채용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경영조직내에 종업원 능력을 개발유지하고 조직의 목표에 가깝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국제인적자원관리연구(International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ory) 기업의 세계화에 따라 서로 다른 국가와 문화권에 진출하는 국제경영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론을 연구한다. 연구내용은 인사전략, 선발과 훈련, 동기유발과 생산성, 인사고과와 보상이 되며 이러한 주제에 관련된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과 이론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간관계이론(Advanced Human Relation Theory) 조직에서 물적자원을 관리운영하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에 대하여 이론적 탐색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과목의 목적을 둔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산업사회연구(Industrial Socialogy Theory) 현대사회에 있어서 산업화의 양상과 거기에 따르는 인사문제에 대하여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위하여 여러 이론들과 그 사례들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연구와 토론을 진행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비교노사관계론(Comparative Labour Relation) 한국의 노사관계 발전과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고 주요 국가들의 노사관계변천과 제도의 운영 및 노동자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을 비교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심리학(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내의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행동에 관련된 이론들을 분석한다. 주요내용은 학습, 동기유발 그리고 시스템으로서의 조직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임금보상론(Management of Compensation and Benefits) 조직내의 임금과 보상제도가 공정성고 안전성 그리고 효율성을 갖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임금제도의 구성, 임금액의 선정 그리고 임금제도의 운영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교육훈련개발론(Training and Development) 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교육훈련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교육기법 그리고 경력계획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인적자원모집및선발론(Recruitment and Selection of Human Resource)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하여 모집과 선발에 관한 주요 이론을 배운다. 특히 선발의 타당도 분석, 선발도구의 효율성 그리고 선발도구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이론을 분석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조직개발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불확실한 환경에 대처하여 경쟁력을 갖춘 조직구성원의 육성을 위하여 행동과학이론에 기반을 둔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개발방안에 관한 원리와 사례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인사관리 비교인적자원관리론(Compara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세계로 진출하는 기업과 국제경영자을 위하여 주요 국가의 인적자원관리 현황과 이론을 비교문화적인 차원에서 분석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전략론(Marketing Strategy) 마케팅의 주요 전략부분에 대하 분석 및 의사결정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마케팅 서비스마케팅론(Service Marketing) 세계 경제가 블록화, 경쟁의 글로벌화와 개방화가 가속되고 있어 서비스마케팅은 기업의 대외경쟁력 향상에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서비스마케팅이 산업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서비스 산업의 마케팅활동과 전략을 다루어 효율적인 서비스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소비자행동연구(Consumer Behavior) 최종 소비자등의 행동양식을 분석함으로써 구매활동을 이해하고 나아가서는 그들의 구매습관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마케팅 유통관리연구(Distribution Marketing) 유통경로 형성과정과 모형 및 업종별, 상품별, 유통구조에 관한 이론과 실체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유통구조의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촉진전략연구(Promotion Strategy) 현대 마케팅에 있어서 판매촉진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연구하고 마케팅시스템의 효율을 제고시키는 인적판매, 광고 등의 매체와 공공관계, 메시지 매체의 행동측면과 아울러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검토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현대마케팅조사론(Contemporary Marketing Research)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로서 실질적 적용 즉, 판매분석, 시장경향, 소비자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측정에 의한 표적시장의 결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사례연구(Case Study of Marketing) 사례연구의 장점이 대상기업을 중심으로 현황분석, 문제점 제기, 대안탐색 및 설정등의 핵심있는 연구를 하는 것이다. 특히 국내외 기업들의 제품개발, 광고, 유통 및 촉진등에 관한 성공,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심도있는 토의를 통한 마케팅전략 수립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높인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마케팅 세미나는 마케팅 관련문헌에 대하여 체계적인 연구와 이에 다라 갖는 관점들을 토론하며, 마케팅이 수행해야 할 과업과 기능, 전략 프로그램 및 사화환경과의 관계를 검토하여 이에 대한 서로의 관점을 심도있게 토의하고 마케팅이 수행해야 할 미래지향적 방향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의 제 이론에 대한 연구 및 선진국의 마케팅 이론 소개 및 연구와 후진국에 대한 연구를 시행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물류및로지스틱스세미나(Seminar in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물적유통관리에 효율적 관리방안의 연구 및 기업의 구매, 분배에 있어 물자의 흐름과 관련된 요인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정보론(Marketing Information System) 마케팅 의사결정에 있어 필요한 정보의 수집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하며 필요정보의 획득과 정보수집의 방법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상품개발관리(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신제품의 시장진입전략, 신제품 개발, 수요예측 및 제품의 포트폴리오 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국제마케팅론(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의 국가간 교환관계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국제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적 접근 및 마케팅환경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특수문제(Special Topic in Marketing) 최근 마케팅에 있어 관건이 되고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 발표 및 토의를 통한 연구를 한다.
전공공통 마케팅 마케팅모델론(Marketing Models) 마케팅이론 모형과 의사결정 지원 모델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며, 소비자행동을 비롯한 마케팅전략 및 의사결정지원과 관련된 마케팅모형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기업재무정책(Corporate Financial Policy) 재무이론과 이를 활용한 재무적 의사결정을 다룬다. 투자의사결정, 자본구조결정, 자본비용측정, 배당결정등과 리스금융과 운전자본관리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계량재무분석(Econometric Financial Analysis) 재무분야의 논문을 이해하고 실증적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통계적 분석방법은 논의하고 재무제표등의 회계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증권시장연구(Studies in Securities Markets) 현대 자본시장이론을 체계화시키고 증권시장의 기능, 자금의 흐름, 이자율의 결정, 자본시장의 실제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파생상품연구(Studies in Derivative Securities) 현물시장에서 발생되는 상품 및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선물시장을 이용한 각종 파생상품의 활용방안을 금융공학 차원에서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투자론세미나(Seminar in Investment) 불확실성하의 수익과 위험을 측정하고 합리적인 투자결정을 위하여 포트폴리오 이론을 비롯한 현대재무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e) 재무이론을 심도있게 연구하고 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기법들을 이해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금융기관연구(Studies in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의 조직과 운영, 경제적 기능, 이자율분석, 예금 및 대출관리, 금융상품의 종류와 내용, 자산 부채 종합관리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e)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국제적 재무환경변수를 찾아내고 그에 따른 운전자본관리와 자본예산분석 및 위험관리를 기존사례와 이론을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국제재무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논리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제표분석론(Financial statement Analysis) 기업의 재무상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재무제표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현재 기업의 건전도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여 정책수립하는 과정을 배운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포트폴리오이론(Portfolio Theory) 현대 재무이론의 바탕이 되는 분석투자의 원리와 이의 응용문제를 다룬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화폐시장, 자본시장 등의 원리, 제도 등을 분석하고 가격결정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관리사례연구(Case Studies in Financial Management) 재무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사례를 연구, 분석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투자론세미나II(Seminar in Investment II) 포트폴리오 이론과 투자에 대한 기타 이론에 대해 연구하여 발표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관리세미나II(Seminar in Finance II) 재무관리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재무관리에 관한 논문을 연구하여 발표한다.
전공공통 재무관리 재무관리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Finance) 재무관리에서 중요시되는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발표한다.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학연구방법론II(Accounting Research II) 이 과목은 박사학위논문의 작성에 관한 학문적 연구방법론을 공부하고, 학기 중에 실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그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회계학연구의 독자적 연구능력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연구방법론에 관한 구체적 학습내용으로는 과학적 접근방법, 문제와 가설, 개념, 변수 및 정의, 집합, 관계, 분산, 무작위 표본추출, 분석과 해석의 원리, 연구의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감사연구(Auditing Seminar) 재무제표감사의 준비와 실시, 내부통제시스템의 설계와 평가, 표본추출, 감사기법과 감사조서 등 감사의견형성의 제요소에 관한 사례연구와 이론적 배경이 논의되고 부정과 오류의 예방과 적발을 위하여 설정된 사례와 시스템의 설계를 다룬다. 회계감사보고서의 재무회계적 의의와 경영 관리적 문제가 균형 있게 논의된다.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정보와자본시장연구(Capital Markets-Based Research in Accounting) 본 과목의 목적은 자본시장 내에서의 회계정보의 영향을 검토해 봄으로써, 재무회계 분야의 연구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과목에서는 1960년대 이후에 간행되어, 그 동안의 자본시장 실증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던 주요 논문들의 흐름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전공공통 회계학 재무회계이론세미나(Financial Accounting Theory Seminar) 재무회계이론과 이론의 수립방법, 회계기준의 설정과 회계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 회계정보의 측정과 공시 및 회계의 역사적 발전과정, 비영리 조직의 재무제표의 공시에 관한 실무적 이론적 문제를 검토하고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재무제표정보에 관련된 문제를 주제별로 토론한다.
전공공통 회계학 원가회계연구(Cost Accounting Seminar) 기업의 제조환경과 경영전략에 따른 원가정보의 유용성과 원가정보의 생산을 위한 시스템의 설계에 관련된 문제가 주요 토픽별로 다루어진다. 원가정보의 목적적합성을 공통주제로 하여 전통적 기업환경화의 원가시스템과 새로운 제조환경과 경영전략하의 원가관리의 문제가 논의된다.
전공공통 회계학 관리회계연구(Managerial Accounting Seminar) 일상적 비일상적 계획과 통제 및 전략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의 제공(decision usefulness)과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전략적 시스템의 설계(behavior focus)에 관한 주제와 새로운 환경하의 회계모형, 제품의 생명주기별 원가의 측정과 분석, 성과평가와 투자분석, 세계적 일류 기업들의 원가관리 사례를 논의한다.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정보시스템연구(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Seminar) 경영환경의 변화와 전략에 따른 회계정보시스템의 설계, 운용 및 통합의 문제를 다룬다. 기존의 회계정보시스템과 새로운 환경하의 시스템의 별도의 운용 및 단계적 통합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배경이 논의 된다.
전공공통 회계학 고급관리회계연구(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Seminar) 전통적 원가회계와 관리회계의 기본개념을 재정립하고, 최근 산업기술의 혁신으로 인한 기업환경의 변화가 경영전략과 관리회계에 미친 영향을 원가관리의 전략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고급관리회계의 구체적 내용으로는 개념적 기초, 전략적 원가관리시스템으로서의 활동기준 원가계산(Activity Based Costion), 목표원가계산(Target Costion), 일회처리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의계량적분석(Quantitative Analysis in Accounting) 의사결정자가 현실적 불확실성하에서 복잡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회계정보를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유용한 사고의 틀을 제시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즉, 불확실성 하에서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회계정보의 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함은 물론, 회계정보 계량화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본 강의의 내용에는 의사결정과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학세미나(Seminar in Accounting)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회계감사, 회계정보시스템, 세무회계 등의 분야에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연구논문과 방법론을 중심으로 제 문제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연구 과제를 부여하여 발표하게 함으로써 회계전반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 이론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을 익힘으로써 회계이론과 회계실무의 연결
전공공통 회계학 국제회계연구(Accounting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다국적 기업의 성장과 통신, 정보, 유통, 금융시장의 개방과 국제화에 따라 한국경제의 국제화와 개방화가 가속될 것이며, 다른 나라에 진출한 각국의 기업들은 다른 나라의 경제권과 융합되는 현상을 확산시킬 것이다. 이에 따라 국가 간의 재무회계 실무와 재무보고에 있어서 회계정보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함으로써 국제적 환경에서의 해외 재무제표의 
전공공통 회계학 세무회계연구II(Tax Accounting Research II) 기업 경영에 수반되는 수많은 의사결정 중 조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조세법 규정과 재무회계의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최적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방법론과 아울러 국가의 조세정책 및 국제간의 조세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회계학 정부회계연구(Government Accounting Research) 정부의 경제적 역할의 증대, 지방자치제도의 확립과 국민과 주민의 정치, 행정참여의식의 제고, 정부의 공공회계책임의식의 제고, 행정에 대한 주민의 감시와 신뢰성의 확보, 효과적인 재정 운용을 위하여 정부의 재무정보공시제도와 관리회계기법의 도입, 재무상태의 공시 등 현대의 회계지식과 기법 및 의사결정기법의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정부회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사례연구II(Case Study in Accounting II) 여러 회계분야들에서 검토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기초로, 현실상황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회계적 사례들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하여 본다. 새로운 상황과 관련한 회계처리방법과 보고(공시)방법, 여러 가지 의사결정 상황에 대한 회계정보의 활용방법, 다양한 회계감사절차의 개발 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전공공통 회계학 회계학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Accounting)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회계감사, 회계정보시스템, 세무회계, 국제회계 등의 분야에서 최근에 가장 중요한 주제들로 제기되고 있는 연구논문들과 방법론을 택하여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 토론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을 익힘으로써 회계이론과 회계실무의 연결과정을 이해함과 아울러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