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만화애니메이션전공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예ㆍ체능
  • 영화언론콘텐츠학과
  • 영화만화애니메이션전공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영화언론콘텐츠학과 영화만화애니메이션전공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영화문화연구(Film Culture) 영화문화의 역사적 흐름과 영화 문화적 특징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기초 애니메이션기획(Animation Planning) 순수애니메이션과 달리 상업적 애니메이션은 산업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작하게 되며 또 다른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에 기존 상업애니메이션 제작의 기획실무 분야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을 산업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시각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커뮤니케이션이론연구(Theory of Communication) 인간내적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포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초점을 두어 연구한다. 인간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제반 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전공기초 대중문화예술콘텐츠(Popular culture and arts content) 상호 소통과 공감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대중문화예술 전반 콘텐츠 산업전략을 분석하여 4차 산업혁명에 동반되는 융복합 학문의 역할을 모색한다.
전공기초 SNS마케팅방법론(SNS Marketing Methodology) 마케팅활동에 관한 원리와 과정을 익히고, 패션뷰티 각각의 표적 소비자층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획 전략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기초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학위논문 작성을 염두에 두고있는 대학원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 메시지들과 관련된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제기하고 이에대한 구체적 분석방법들과 이론적 함의를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개설되었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세계영화감독스타일분석(studies in world Film director style) 계영화사에 기억될만한 각국의 영화감독을 선별 소개하여 그의 영화 활동이 세계영화계에 미친 영향 및 영화 미학적 공헌을 분석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영화제작방법연구(film production method) 영화제작 또는 탁상제작론으로 영화전반에 걸친 전공분야에 대한 기능적 분석, 연구를 통해 영화제작의 제 문제를 미학적인 입장에서 고찰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한국영화감독연구(studies in korea Film director) 한국영화사의 업적을 남긴 한국영화감독의 성장배경을 바탕으로 그의 영화인생이 영화에 미친 영향과 한국영화감독이 영화인으로서 그 시대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분석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한국영화사연구(Seminar in korean Film history) 한국영화의 시대적 배경을 중심으로 그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제 현상을 총괄적으로 조망하여 한국영화의 전통과 특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영화촬영,조명,편집,음향연구(studies in film production) 촬영, 조명, 편집, 음향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비들이 동원되는 프로덕션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최종적으로 영화가 완성되기까지 진행되는 모든 후반작업들에 대한 감독의 관여범위 및 방법론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영화기획,시나리오연구(Film Project & Scenario Workshop) 영화기획을 위한 실무이론과 실제 시나리오의 선별과정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이 수업은 기획과 시나리오 선별과정까지의 과정을 리서치를 통해 발표하고 결과물에 대해 상호 토론과정을 거쳐 기획과 시나리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워크샵(Storytelling Workshop)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 등 스토리 구성법을 습득하고, 그를 바탕으로 장르별 영상스토리를 구성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창작만화워크샵1(Originative Comics Workshop1) 만화의 기본적인 원리이해와 제작과정의 실험실습을 통해 만화의 다양한 영역을 이해하고 이를 독창적 개인 작업으로 접목시킨다. 국내외 만화관련 분야 서적과 작품을 바탕으로 하며 실제 작품 제작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창작만화워크샵2(Originative Comics Workshop2) 창작만화워크샵1의 심화과정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워크샵1(Animation Workshop1)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원리와 개념을 폭넓게 이해하고, 실제 다양한 형태의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을 통해 여러 가지 제작기법과 과정들을 심도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워크샵2(Animation Workshop2)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기본개념과 과정에 대해 연구하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콘티와 스토리보드 등의 기초작업을 중심으로 작품연출에 대한 제작과정을 진행한다.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을 직접 작품제작을 통해 실습해 보는 과정으로 각 단계별 문제점과 진행사항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한다.
전공공통 영화만화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시나리오연구(Animation Scenario) 시나리오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만화와 애니메이션, 게임에 적용되는 시나리오 작성을 실습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대중문화연구(Popular Culture Studies) 본 과목은 대중문화의 역사와 다양한 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대중문화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를 확장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문화원형연구(Cultural Archetype Studies) 본 과목은 문화원형의 개념과 분류, 주요 이론 등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콘텐츠의 창작소재로서의 활용과 문화상품으로의 가공 등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텔레커뮤니케이션론(Telecommunication Studies) 제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 필요한 다양한 실무 능력 및 지식을 배양하기 위하여 정보통신 및 뉴미디어 영역에서의 주요 최신 토픽들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이해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뉴미디어론(New Media Studies) 초기 컴퓨터의 등장부터 인터넷 및 4차산업혁명 등까지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을 조망해 보고 이들 기술들이 정치?경제?사회 분야에 미친 영향력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망한다. 더불어 미디어 기술 등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인지적?심리적 구조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배우고 적용해본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영상콘텐츠스토리텔링(The visual contents storytelling studies) 영상콘텐츠의 기본 바탕인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이해한다.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콘텐츠화 적용 사례들을 탐구해보고 수요자들의 몰입을 유도하는 스토리텔링 방법을 논의해 본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방송영상콘텐츠산업(The broadcasting contents industry studies) 방송 및 영화 영상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영상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신문연구(Newspaper Studies) 저널리즘의 기원과 함께해온 신문매체에 대해 역사와 특성은 물론 쟁점에대해 다루는 과목이다. 다양한 뉴스 미디어와 관련된 저널리즘 이론과 특성, 쟁점에 대해 고찰하면서 특히 신문매체를 더욱 심도있게 다룰 것이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여론선전론(Public Opinion and Propagand) 선거캠페인과 정치행위는 미디어 및 여론조사 행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같은 맥락에서 본 과목은 여론이나 여론조사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 그와 관련된 쟁점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문화간커뮤니케이션연구(Intercultural Communication Research)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제반 이론과 사례 연구를 살펴보고 학습자가 독창적인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설계해보는 데 최종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Crisis Management Communication) 본 강좌에서는 조직이 미래의 위기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하며 사전에 위기요인을 약화시키는 사전적 위기관리와 위기가 발생한 후 공중관계를 관리하는 사후 위기관리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론화하는 논의를 전개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커뮤니케이션역사연구(History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생성 발달과정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파악한다. 특히 신문과 방송의 발생학적 배경, 역사적으로 본 신문과 방송의 역할 등을 심층 분석한다.
전공공통 언론문화콘텐츠 미디어효과론(Theory of Media Effects)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적 효과의 측면을 고찰한다. 또한 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각종 효과이론들을 검토며 효과측정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테크니컬패턴디자인연구(Technical Pattern Design)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이론 및 특수재봉기기 등 실무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CAD연구(Fashion CAD) 패션 CAD 시스템을 통해 패턴제작 방법과 활용, 그레이딩하는 방법을 익히고 3D CLO와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웨어러블패션연구(Wearable Fashion Studies) 웨어러블 패션에 관한 연구와 기술에 대한 디자인 관계를 이해하며 개개인의 디자인작품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특수봉제기법연구(Special sewing technique) 특수 봉제 기기의 특성 및 종류를 학습하고 그에 맞는 봉제법 및 원리를 파악하여 특수봉제가 요구되는 의복제작의 기술을 이해시킨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체형학연구(Body sciences research) 인체의 특징적인 요소를 분석하고 관찰하여 인체 전반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고 바디 페인팅 의복제작을 위한 기저를 마련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뷰티일러스트레이션연구(Fashion Beauty Illustration) 인체의 개성 있는 다양한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패션뷰티작품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패션뷰티예술문화사(Fashion Beauty Art History) 패션뷰티의 국내외 문화사를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서 예술사의 특징과 흐름을 연구하여 창의성을 높인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응용메이크업연구(Application Makeup technique) 다양한 표현재료 및 도구를 이용한 미용예술성을 표현하는 기술습득과 개발 및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분장테크닉연구(make-up technique for performance art) 상 캐릭터를 위한 분장법을 익히고 분장의 원리와 요소 등 미적 감각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네일아트디자인연구(Nail Art Design Practical skill) 기본적인 네일케어를 바탕으로 인조손톱의 아트적인 소양 및 다양한 네일 디자인 기법을 익혀 예술적인 이미지 연출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뷰티테라피연구(Beauty Therapy Research) 피부구조와 피부유형에 따른 특성과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스킨케어, 향요법 등 토탈적인 에스테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패션뷰티 논문분석세미나(Seminar on dissertation analysis) 연구논문 및 실기논문에 관련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보고서 및 작성 등 사례에 관련된 내용을 파악하여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