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콘텐츠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예ㆍ체능
  • 음악콘텐츠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음악콘텐츠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음악분석연구(Anthology of Music) 음악의 리듬적 요소와 선율의 구성 및 화성진행의 방법과 형식의 요소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소재로 분석 연구한다.
전공기초 국악론(Korean Traditional Music theor) 한국전통음악은 서양음악과 상이하게 전승, 발전해왔다. 국악의 음악이론, 음악철학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문화예술콘텐츠론(Cultural art content theory) 문화예술콘텐츠는 현대 예술의 소재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된 이론적 바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대중미디어와트렌드세미나(Public media and Trend seminar) 19세기 이전과 달리 현대는 대중문화예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대중 미디어의 역할은 문화예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런 점에서 미디어와 대중 트렌드에 관하여 알아본다.
전공기초 현대예술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art) 현대 예술은 20세기에 들어와서 형성되어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발전해오고 있다. 현대예술은 고전예술과 상이한 철학적, 미하적 관점에 의해 창작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전공기초 피아노문헌(Piano Literature) 피아노 음악의 발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피아노의 발달사 및 피아노 작품의 시대적 특징을 감상하고 문헌을 통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전공실기Ⅰ(Major PracticeⅠ)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전공실기Ⅱ(Major PracticeⅡ)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전공실기Ⅲ(Major PracticeⅢ)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전공실기Ⅳ(Major PracticeⅣ)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전공실기Ⅴ(Major PracticeⅤ) 음악의 이론적 바탕 위에 각자 정해진 전공분야 별로 심도 있는 실기교육의 과정을 수확하고,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장차 훌륭한 사회음악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컴퓨터음악(Computer-Music) 컴퓨터 음악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악보 입력 및 방법, 편집 등을 배우고, 미래지향적인 음악을 다루는 동시에 정보화시대에 맞춘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 간 학생의 이해 및 음악적 의사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고등음악이론(Advanced music theory) 음악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의 경험적 · 실천적 인식을 배우고 선율, 리듬, 대위, 화성, 형식 등과 같은 음악 구조에 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음악사(History of Musi) 고대음악부터 근대음악까지 시대별로 중요음악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 및 사상을 연구해보고 아울러 음악사상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관현악법연구(Orchestral music study) 관현악 실기지도의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악기의 음역 및 음색 등을 지도하여 관현악 악기의 이해와 기능을 습득, 연구한다.
전공공통 음악학 피아노교수법(Piano Pedagogy) 페다고지교수법은 기존 교수법의 단점을 페다고지 학문으로 보완한 최첨단 교수법으로 1993년 초판되었으며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세계음악대학 및 국내 음악대학에서 채택되어 있는 교수법교재로 유아부터 성인과정까지 되어있으며 이론과 실기가 통합된 교재로 인성, 지성, 감성을 지도하는 교수법이다.
전공선택 음악학 뉴뮤직앙상블Ⅰ(New music EnsembleⅠ)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 음악학 뉴뮤직앙상블Ⅱ(New music EnsembleⅡ)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 음악학 뉴뮤직앙상블Ⅲ(New music EnsembleⅢ)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 음악학 뉴뮤직앙상블Ⅳ(New music EnsembleⅣ)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 음악학 뉴뮤직앙상블Ⅴ(New music EnsembleⅤ) 현대의 음악은 월드뮤직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세계의 여러 종족의 음악이 혼재되어 있다. 21세기의 음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음악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