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공학
  • 환경공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환경공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수질오염관리(Water Quality Management) 하천, 호수 등 지표수에서 일어나는 물리, 화학, 생물학적 자정작용 및 오염과정을 이해하므로써 효과적인 수질관리 방법을 배운다. 
전공기초 대기오염관리(Atmospheric Quality Management) 산업체에서 배출하는 배연가스 및 자동차 배출가스, 광역대기오염 등 대기오염물질의 예방책과 방지방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전공기초 폐기물처리공학론(Waste Treatment Engineering) 폐기물 전반에 대한 발생원과 특성 등을 이해하고, 공학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다한다.
전공기초 환경위해성평가론(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인간이 생활하는데 부적합한 환경요인이 발생하고 있는바, 이들 요인을 분석 및 평가함을 다룬다.
전공기초 환경정보시스템(Environmental Information System) 원격탐사 자료와 GIS를 이용하여 각종 환경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모델링을 통하여 환경변화를 예 측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기초 환경정책론(Environmental Administration and Policy) 환경오염을 제어를 위한 제도적 방법을 분석, 행정적 측면에서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물리화학적폐수처리(Physico-chemical Wastewater Treatment) 폐수처리를 위한 물리, 화학적 처리 공정의 원리와 조작을 다루고 실제 환경오염문제에의 적용에 대하여 고발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생물학적폐수처리(Biological Wastewater Treatment) 생물학적 폐수처리의 단위 공정에 대한 이론과 공정조작 및 설계기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수자원관리론(Water Resources Management) 하천, 호수, 지하수의 수리 및 수문학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최적의 수질을 유지할 수 있는 수자원의 관리기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유해물질관리론(Hazardous Waste Management)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의 회수, 재활용, 처리 처분의 전공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폐기물위생매립(Sanitary Landfill) 폐기물의 위생매립 시 입지의 선정, 매립방법, 매립지내 반응, 주요 매립시설의 설계 및 사후관리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대기오염방지론(Air Pollution Control) 대기오염의 원인, 동식물 및 인간 환경에 미치는 오염물질의 영향, 대기오염물질의 이동과 확산 및 반응효율에 촉매의 설계상 요인을 분석, 검토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촉매론(Environmental Catalysis) 대기오염의 제어 장치의 핵심구성요소인 촉매의 설계 및 반응 메카니즘 등을 다루고 촉매의 특성화 및  반응효율에 촉매의 설계상 요인을 분석, 검토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생태도시계획론(Environmental Ecopolis Planning) 도시의 환경문제에 관한 각종 피해분석, 처리시설의 관리운영 및 수반되는 제 문제점을 생태도시계획의 경제적 측면에서 고찰 검토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관리론(Environmental Management) 환경보전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진행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공학세미나(Seminar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환경오염 전반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공학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환경오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이론과 처리기술 등에 대하여 토론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시스템특론(Advanced Environmental System) 토목환경,환경조경,환경공학의 연계 교육과정으로서 각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산업체 지향적인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자연형하천조성론(Development of Nature River System) 친환경적인 수공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 축조와 유지관리를 통해 홍수, 고조등에 의한 재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하천의 적정한 이용 및 유수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전통적인 이수와 치수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자연형 하천 조성을 위한 수량, 수질 및 오염원 관리계획, 생태 모니터링 및 관리, 복원, 보존 등 국내외의 최신 공법에 대한 이론,설
전공선택 환경공학 환경화학특론(Environmental Chemistry) 수질오탁조사를 위한 계획, 측정방법고 자료산출 및 결과 해석을 위한 통계적 처리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수질모형연구(Water Quality Modelling) 하천, 강, 호수, 해안 등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반응과 변화를 수리모형을 통하여 이해하고 수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슬러지및분뇨처리론(Treatment and Disposal of Sludges) 폐수처리과정 및 기타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슬러지와 분뇨의 처리공정에 대한 원리와 적절한 처분방 법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폐기물소각처리론(Analysis of Waste Incinerators) 소각처리에 관한  일반적 사항과 연소이론을 익히고 소각로 내 연소가스의 이동, 유해가스의 발생, 소각로 유지 보수, 소각로의 효과적 운영조건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폐기물처리시설설계(Design of Waste Treatment System) 매립시설, 소각장 처리시설 등 폐기물 처리시설 설계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이들 시설을 관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도시환경관리공학(City Environment Management) 대도시에서의 각종 환경문제, 관리운영 및 수반되는 제반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대기오염모델링(Air Pollution Modelling) 대기오염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모델링 기법을 다루고, 환경분석에 따른 적절한 모델링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대기오염상태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링기법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유해가스처리론(Toxic Gas Treatment) 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의 여러 가지 특성을 다루고, 유해가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상하수도공학(Water Supply and Sewerage Engineering) 상수도, 하수도 등의 환경기초 시설을 효과적으로 계획, 운영, 관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지하수및토양오염(Ground Water and Soil Pollution) 지하수 오염 및 제어에 관한 연구, 지하수 오염 수치 모델링 기법, 흙의 구성상태에 대한 토질역학 일 반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환경영향평가론(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교통, 항만, 하천, 발전소, 건설, 공업단지 조성, 농수산업 및 관광단지 개발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위한 대책 수립을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환경GIS론(Environmental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환경관련 정보를 수집, 저장, 갱신, 관리, 분석할 수 있는 GIS를 이용하여 환경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익히고 수질모형 및 대기질 모형을 연계시켜 환경질을 예측?평가하는 방법을 다룬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