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광정보공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공학
  • 레이저광정보공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레이저광정보공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파동광학(Wave Optics) 파동광학은 광의 파동적 현상 및 성질에 기초한 교과목으로 회절 및 간섭에 중점을 두어 광파동의 코헤런스 이론, 2광속 및 다중 광속 간섭 및 응용, 기초전자기파 이론, 광파의 회절, 회절 결상론, Holography, 회절격자이론 등을 다룬다.
전공기초 전자기학(Electromagnetic Theory) 정전장, 정자장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시변계에서의 전자장, 평면전자파의 전파특성 및 도파관등에 대하여 개념을 확립시킨다.
전공기초 양자역학(Quantum Mechanics) 양자역학의 기초와 응용, Matrix표기, 섭동이론, 원자계와 전자기복사의 상호작용, 양자통계, 자기공명 등을 다룬다.
전공기초 광학실험I(Optics Lab I) 빛의 특성(간섭회절), 고체내에서의 광학, 박막광학, 파동광학, 기하광학 등을 실험을 통해 연구한다.
전공기초 수리물리학(Mathematical Physics) 행렬식, stoke's이론, Fourier변환이론, 미분방정식, 특수함수 Laplace변환, 텐서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광학실험II(Optics Lab II) 광공학에 필요한 제반 전자 공학적 문제들을 실험으로서 다룬다. 광전자, 광신호처리, Interface 및 광학실험에 필요한 제반 전자회로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고급기하광학(Advanced Geometrical Optics) Gauss광학 이론, Hamilton 광학 이론과 수차론을 다루며 광학계의 설계 및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광학설계(Optical System Design) Seidel 수차 이론, 유한 광선 수차 이론, 파면 수차 이론을 바탕으로 광학계의 설계 및 평가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고체광학(Optics of Solid) 고체  에서의 빛과 물질사이의 상호작용을 고전론과 양자론을 이용하여 연구 하는 분야로서 고체결정학, 고체에서의 광학회절, 편광, 전자기 광학효과, 광활성  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응용광학(Applied Optics) 광학소자, Photometry, 진공이론과 실제, 광학을 응용하는 제반분야를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레이저특론(Advanced Laser Theory) 방사와 원자계의 상호작용, 광공진기 및 레이저 발진이론  을 중심으로 하여 고출력 초단펄스 레이저 시스템개발에 관련된 비선형 현상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광정보처리(Optical Information Processing) 회절이론, 후리에광학 등을 기초로 하여 결상계이론, 광정보처리, Holography, 광학연산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비선형광학(Nonlinear Optics) 양자광학 등을 기초로 하여 조화파 발생, Raman산란 4광파 혼합, Phase Conjugation, Laser 동위원소 분리 등의 분야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박막광학(Thin Film Optics) 전자기파 이론을 기초로 하여 무반사, 고반사 대역 Filter등의 광학 박막과 광자성 박막이론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광학평가(Optical Shop Testing) 광학계와 광학소자의 평가법, 평가장비의 구조와 동작원리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의 평가 장비를 사용하여 실습함으로서 정밀광학계의 평가방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레이저응용(Laser Application) 레이저를 이용한 계측, 레이저 절단, 용접 및 미세가공을 비롯하여 의학에의 응용과 레이저핵융합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후리에광학(Fourier Optics) 후리에 변환 이론에 의한 광학시스템의 회절 및 수차를 연구하며, 응용분야로 광학시스템평가, 3차원 영상처리, 광코팅분야를 다룬다.
전공공통 레이저광정보공학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비선형방정식, 편미분방정식, 최적화기법, 행렬식 및 고유치, Fourier 변환을 중심으로 광학실험, 광학 전산시늉에 필요한 전산 수치해석의 이론 및 programming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학설계실습(Optical Design Practice) 사진기, 복사기등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광학기기의 렌즈계를 직접 설계하고, 분석하여 봄으로서 광학계의 설계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학기기론(Optical Instrument) 사진기, 망원경, 현미경등 각종 광학기기의 구조와 특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응용시스템(Optical Sensing System) 광응용 계측, 측광, 계측용 광원, 광전파계, 광센서, 광응용 계측 시스템을 다룬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분광학(Spectroscopy) 원자 분광학, 분자 분광학, 레이저 분광학 등 제반 분야를 다룬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전자공학(Optoelectronics) 레이저를 중심으로 전자공학과 광학을 접목하여 광섬유, 광도파소자를 이용한 전송회로, 결정광학을 이용한 광기능소자 그리고 광변조와 편향을 이용한 광제어 및 광검파 등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집적광학(Integrated Optics) 광파의 기본성질, 광도파관이론, 광섬유 관련내용, 광정보전공(광통신), 광정보처리장치, 광기능 소자, 광집적회로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레이저프라즈마(Laser Plasma) 플라즈마 진동, Debye길이 및 플라즈마로서의 조건등 플라즈마의 기본적인 성질과 레이저플라즈마 상호작용에서 기초적인 내용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섬유광학(Fiber Optics) Maxwell방정식을 기초한 전자기파전파이론에 기초하여 평면유전체 도파로, 원통형 유전체도파로 등에서의 광파전파와 분산, 모드 결합 등을 다루며, 광섬유의 응용분야로써 Sensor,의료에의 응용, 영상전달 특성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학재료(Optical Materials) 광학계에 사용되는 광학유리, Plastic, 결정 등 광학재료의 특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고체물리(Solid State Physics) 물질의 구조, 에너지이론, 결정의 구조, 유전체 및 금속의 특성, 자성체이론, 광학적 특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광학특론(Advanced Optics) 광학 및 광학공학의 제반영역 중 첨단산업분야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분야들과 특별히 관심이 고조되는 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선택 레이저광정보공학 회절광학(Diffractive Optics) Scalar 회절이론, vector 회절이론을 기반으로 회절광학소자에 특성해석, 회절결상이론, 회절이론에 의한 광학계 평가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