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환경공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공학
  • 토목환경공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토목환경공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물리화학적폐수처리(Physicochemical Process for Water Quality Control) 물과 폐수의 물리화학적 처리시 필요한 이론인 흡착현상ㆍ계면전기현상과 응석속도론에관해 연구한다. 부선 및 흡착, 그리고 여과 및 침출 반응에 관해 이론적ㆍ실제적 model을 개발한다.
전공기초 지반공학특론(Advanced Geotechnical Engineering) 지반공학적인문제의 특성과 흙 및 암석의 거동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언급하고 토질 및 암반의 역학적인 거동 및 지반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하여 설명한다.
전공기초 토질역학특론(Advanced Soil Mechanics) 소성이론의 기초적인 지식 및 여러 파괴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흙의 강도와 지반파괴에 대하여 설명한다. 또한, 지반조사, 현장계측, 토질시험 등을 학습하고 토질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방법을 다룬다.
전공기초 탄성안정론(Elastic Stability) 고조물 재료의 탄성이론을 Generalized Hooke"s Law에 근간하여 이해하고 축력을 받는 구조요소의 안정에 대한 임계하중을 도출하는 방법을 익힌다. 다양한 외부하중 및 경계조건을 가지는 보-기둥요소 및 프레임 구조에 대한 안정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구조해석특론(Advanced Structural Analysis) 힘과 변위의 상관관게를 이해하고 트러스, 보, 프레임 등 구조요소별 강성행렬을 유도한다. 다양한 하중과 경계조건을 가지는 고차의 부정정 구조물을 대상으로 원하는 위치에서 내력 및 처짐의 값을 도출하는 해석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기초 응용수리학(Applied Hydraulics) 물의 물리적 특성 및 거동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수공구조물 설계를 위한 여러 가지 해석기법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암반역학특론(Advanced Rockmass Mechanics) 암반의 역학적 거동에 관하여 언급하고 터널, 사면, 기초 등의 암반구조물의 파괴양상 및 파괴이론에 대해서 설명한다. 토목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을 위한 암반의 공학적 분류법을 설명하고 암반내 불연속면의 역학적 특성을 논의하며 암반실내 실험을 통해 암반의 변형거동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폐수처리(Waste Water Treatment Engineering) 자연수의 물리ㆍ화학ㆍ생물학적인 성질과 조성에 관해 연구하며, 기본원소인 C, N, S, O, P의 분석 및 환경학적 영향에 관해 고찰한다. 강 및 하천의 오염도 및 공장폐기물과의 관계에 대해 집중 연구하며 지하수의 오염문제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연속체의 응력 및 변형률의 수치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법의 기초개념에 대해서 언급한다. 나아가서 경계요소법 및 개별요소법의 기초개념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폐기물처리및재활용(Solid Waste Processing and Recycling) 폐기물의 수집 및 분리, 공학적 분석을 통한 관리 체계와 유해폐기물을 포함한 감량방법, 재활용기술 및 이론을 습득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기초공학특론(Foundation Design and Analysis) 토목 구조물 기초의 해석 및 설계의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얕은 기초와 깊은 기초의 지지력 산정법 및 지반상수의 채택법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강구조설계특론(Advanced Design of Steel Structure) 두께가 얇은 개단면, 폐단면으로 만들어진 직·곡선 보를 정·동적으로 해석하는 기법을 강의한다. 각종 거더의 단면 특성치 및 응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곡선 거더에서의 휨과 Torsion의 연성거동에 대한 해석기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상하수도설계(Design of Water Supply & Wastewater Equipment) 모든 사람이 맑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상수처리에 대한 기본계획 및 집수와 취수, 정수처리 공정, 관망설계 등의 설치와 유지관리 기술을 설명하며, 상하수도 시설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응용발파공학(Applied Blasting Engineering) 암반 토목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화약류의 특성을 알아보고 지표발파와 지하발파에서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는 제어발파공법에 대해 살펴보며 수중발파, 구조물해체발파, 극한지 발파 등의 특수조건에서의 발파공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지반조사및분석(Site Investigation and Analysis) 지반조사의 목적, 계획, 방법, 결과분석 등을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현장 지반조사에 대해서는 SPT, PBT, 지구물리학적 탐사, 시추조사 등을 설명하고, 실내 지반조사에 대해서는 암석과 흙의 실내 물성실험에 대해 설명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계산수리학(Computational Hydraulics) 수리학이론을 기초로 실제 수리학적 현상을 수치해석기법을 통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연약지반해석(Soft Ground Analysis) 약지반의 성질, 연약지반상의 성토, 연약지반상의 기초, 연약지반 개량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토공구조물(Earth Structures) 토목재료로서의 흙, 흙의 다짐 및 다져진 흙의 성질, 사면안정 해석, 흙댐 및 제방의 설계, 지하수 및 침투문제, 연약지반상의 축제, 현장계측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터널공학(Tunnel Engineering) 터널공법에 대한 조사, 설계 및 시공 전반에 관하여 언급하며, 특히 NATM공법에 있어서 조절발파, 숏크리트, 록 볼트 및 계측의 사고방식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TBM공법, Shield공법 등과 같은 기계식 굴착을 통한 터널공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구조동역학(Structure Dynamics) 동역학의 기본이론, 동하중에 대한 응답해석, 자유진동해석, 강제진동해석, 구조계의 지반진동해석, 이동하중에 의한 교량 진동해석, 비선형계의 동적해석, 파의 전파해석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물의계면화학(Aquatic & Colloid Chemistry) 표면 반응속도 및 열역학 이론을 이용한 수질화학의 응용 및 전기 이중층이론과 농축 및 여과 작업시 필요한 이론인 전극공정이론, 반도체 이론 및 고체/액체 계면상에서의 물리화학적인 이론에 관해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도로공학특론(Advanced Highway Engineering) 도로공학 중 교통공학적인 분야를 제외한 지반공학적인 분야를 주로 다룬다. 특히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연약지반 및 암반지역에서의 도로의 설계시공에 따른 제문제를 깊이 있게 전문적으로 다룬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응용공학수학(Applied Engineering Mathematics) 공학수학의 핵심을 복습하고 공학문제에 대한 정식화 기법을 이해한다. 해석적 또는 수치적 해를 구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응용수자원공학(Advanced Water Resources Engineering) 수자원의 취득과 공급에 관련한 전반적인 공정과정 및 수리시설물의 최적운용에 대한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지반수치해석(Numerical Method in Geomechanics) 지반을 대상으로 한 연속체역학, 흙의 거동 특성을 고려한 구성방정식, 유한요소법, 유한차분법 등 지반수치해석을 위한 이론적 접근법에 대해 습득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사면안정론(Slope Stability) 사면안정률 산정, 사면파괴시 발생하는 흙의 거동 및 안정을 판단하는 이론적 기법 및 수치해석적 기법, 사면보강법에 대해 습득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상수관망해석(nalysis of Water Distribution System) 상수관망의 수리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용수공급시스템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수공구조물설계(Design of Hydraulic Structures) 수리수문학에 연관된 토목구조물에 대한 설계기법을 학습하고 발전된 설계기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하수도공학특론(Advanced Sewage Engineering) 하수처리시설의 설계에 적용되는 하수처리의 신기술에 관한 원리 및 응용법과 반응조의 설계 및 설계 변수에 대한 구체적인 예증과 실시방법에 대하여 실험하고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합성구조론(Theory of Composite Structures) 강재와 콘크리트의 합성단면으로 구성된 압축부재 및 휨부재에 대한 거동을 이해하고 강도산정 기법을 도출한다. 강재와 콘크리트의 강성 차이에 의한 부착성 및 사용성을 평가하는 기법에 대해 토론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