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메디컬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자연과학
  • 바이오메디컬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바이오메디컬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분자미생물학
(Molecular Microbiology)
미생물의 분류, 형태, 생리, 유전자 등을 최근 연구자료를 기초로 하여 분자 수준에서 고찰한다.
전공기초 고급생화학
(Advanced iochemistry)
생체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들의 구조와 대사과정을 물리, 화학적인 면에서 이해하고 이에 대한 최신 정보 및 이론에 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전공기초 진핵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of Eukaryotes)
진핵세포에서의 핵산의 복제와 전사, RNA의 성숙 및 단백질 합성과정의 기작과 그의 조절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기초 분자유전학특론
(Advanced Molecular Genetics)
분자 수준에서 유전자의 구조 및 기능을 이해하고,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유발되는 각종 질병과 유전자의 분리, 확인 방법 등을 다루어 유전공학에 기초가 되는 분자유전학적 지식을 갖고자 한다.
전공기초 유전공학특론
(Selected Topics in Genetic Engineering)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전자 재조합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학습하고, 유전공학기법을 이용한 질병의 치료, 식량증산, 환경오염 개선의 활용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기초 전사조절론
(Regulation of Transcription)
유전의 발현조절과 관련된 각종 전사인자 및 보조인자들의 특성과 이들과 DNA의 결합 부위와의 상호작용 기작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바이오빅데이터학
(Bio bigdata science)
임상의료, 오믹스, 유전체 등 다양한 종류의 바이오 빅데이터의 수집, 정제, 통합, 분석하기 위한 정보분석에 관련된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신호전달
(Signal Transduction)
세포의 신호를 수용하고 세포내에서의 수용된 신호의 전달과 이에 대한 반응기작 등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자유라디칼
(Free Radical)
세포에 손상을 주는 자유라디칼의 생성과 이에 대한 생체의 방어기전 및 라디칼과 질병 발생 및 예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단백질정제론
(Protein Purification)
세포내의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분리, 정제하는 방법과 정제된 단백질의 여러 가지 특성을 규명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효소학특론
(Advanced Enzymology)
효소의 구조, 작용기작, 반응론과 특히 제약, 의학, 식품 등 산첩에 이용되는 효소학적 응용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분자생물학방법론
(Methods in Molecular Biology)
분자생물학의 연구에 필요한 기본이론과 여러 가지 실험방법 및 그의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바이오마커
(Biomarker)
질병의 진단/검사, 예후 예측 및 신약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DNA, RNA, 대사물질 등의 바이오마커의 발굴원리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다양한 활용/응용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암세포유전학
(Cancer Genetics)
암과 환경, 암과 유전, 발암유전자 및 억제유전자 등에 관한 이론을 강의하고,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해가는 과정과 암세포에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특이한 현상을 분자유전학적 측면에서 이해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발생생리학특론
(Advanced Developmental Physiology)
양서류에서 포유류를 포함하는 척추동물에서 배우체 형성, 수정, 초기배아의 분열, 기관의 형성과 관련된 생리적 조절기작을 유전자 발현의 관점에서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호르몬학특론
(Advanced Hormonology)
수많은 세포로 구성된 고등생물은 세포간 혹은 조직간 다양한 정보교환과 신호전달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생리적 상호조절기작에 관여하는 물질인 각종 호르몬의 합성분비 및 기능을 분자적 수준에서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발생유전학특론
(Advanced Developmental Genetics)
수정란에서 개체로의 발생은 다양한 형태형성을 위하여 프로그램 된 유전자의 시간적 공간적 발현을 필요로 한다. 선충, 초파리 및 포유류 등에서 발생과 분화에 따른 모계조절, 발생조절, 형태형성, 분화유도유전자 등의 발현과 조절기작을 강의한다.
전공공통 바이오메디컬 산학프로젝트
(Industry-University project)
바이오기업의 수요기술개발을 공동 진행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론과 결과 도출에 필요한 학문적 지식 및 기술에 대해 강의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산학 연구자들과 토의를 통해 강의를 진행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고급유전자조작론
(Advanced Gene Manipulation)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유전자 클로닝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실제연구에 도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분자바이러스학
(Molecular Virology)
바이러스의 분류, 유전, 대사, 생리 등 제 문제를 분자수준에서 고찰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고급발효공학
(Advanced Fermentation Engineering)
최신 발효공법을 이용한 식품유조 및 약품생산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세미나
(Seminar)
최근에 발표된 연구와 자신의 수행중인 연구를 발표, 토의케 하여 학술논문 작성을 지도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대사조절론
(Metabolic Regulation)
생체내의 주요 구성분인 탄수화물, 아미노산, 지방산, 염기, 핵산 등의 대사과정과 대사중간물질, 호르몬, 그 밖의 인자들에 의한 조절작용을 강의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생체고분자화학
(Biomacromolecular Chemistry)
생체 고분자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핵산 등의 화학적인 구조와 특성, 생체내의 기능, 합성과 분해과정을 이해하고 최근에 발견된 생체고분자의 기능 및 조절작용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세포주기론
(Cell Cycle)
세포가 나타나는 주기과정과 그의 조절기작을 분자적 수준에서 논의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학습과기억
(Learning and Memory)
두뇌의 구성성분과 sinaling system을 이해하고 기억과 학습으로 나타나는 두뇌의 통합적인 기능에 대하여 토의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면역유전학
(Immunogenetics)
항체의 종류, 면역반응, 면역계와 관련된 유전질환 등에 대하여 논하며, 면역학적 현상을 뒷받침하는 유전적 기작을 다룬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동물세포배양학
(Animal Cell Culture)
동물세포 배양에 의한 바이러스 연구 및 염색체 연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하고, 포유 동물세포가 의학 및 유전공학적으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에 관해 강의한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형질전환동물학특론
(Advanced Transgenetic Animals)
포유류의 초기 배아발생기작을 응용한 산업에의 활용, 즉 형질전환동물 제조기법, 핵치환, 질환모델 동물의 제조, 수정란 이식, gene targeting 등에 대해 기본이론과 활용분야, 그리고 전망에 대해 최신 논물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생식생물학특론
(Advanced Reproduction Biology)
척추동물의 번식기작과 번식주기조절을 이해하기 위하여, 생식소 형성과 성숙에 다른 성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 및 작용기작, 신경호르몬에 의한 생식주기 조절, 외부 환경에 따른 생식행위의 변화 등을 강의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