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조형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디자인조형학과
예술대학원 디자인조형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 디자인을 통한 혁신적인 경영전략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디자인경영의 전술과 전략을 고철하며 디자인의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디자인리서치방법론(Design 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 리서치에 관련한 다양한 접근형태를 살펴보고 정량 및 정성적 리서치방법론의 구체적인 정의와 차이점을 고찰하고 학위논문의 선행연구로써 디자인리서치의 합리적인 방법론과 테크닉을 숙지한다.
전공기초 디자인세미나(Design Seminal) 산업디자인 제반이론, 실무 및 프로세스 등을 연구하여 이에 관한 새로운 모듈 및 이론을 토론하여 심층적인 이론체계를 확립하고 발전시킨다.
전공기초 아트앤크래프트동서문화론(East & West Culturism for Arts & Crafts) 미술과 공예의 근원과 영역을 살피고 조형의 세계와 형태에 미치는 미의 영역을 산업구조에 대응하는 동서양 문화를 비교하며 그 미학적 의미를 탐구한다.
전공기초 현대미술사(Theory of Contemporary Art) 20세기 현대미술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양식 변천과정과 특색을 분석?연구한다.
전공기초 조형예술론(Theory of Plastic Arts) 조형원리에서 파생되는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탐색하고 현대예술의 조형 사조에 입각한 유형을 분석, 나아가서 내부에 잠재한 기본단위를 추구하는데 창조적인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제품디자인연구1(Product Design Study 1) 현대 제품디자인의 개념, 최근 동향 및 과학 기술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소비가전 제품과 산업, 설비, 운송, 의료기기 등의 산업디자인 카테고리 전반에서 조형미와 실용성을 조화롭게 적용시키는(실무)프로젝트를 구상 제작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제품디자인연구2(Product Design Study 2) 제품디자인연구 1의 연장으로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분석연구과정을 통해 혁신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환경(공공)시설물디자인연구(Environmental(Public) Facilities Design Study) 자연과 인공 환경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환경(공공)제품과 시설물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도시, 광장, 공원 등의 공공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실무프로젝트)를 구상 제작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환경(공공)공간디자인연구(Environmental(Public) Space Design Study) 환경(공공)과 공간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도시, 광장, 공원 등의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과제(프로젝트)를 구상 제작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연구1(Interior Design Study 1) 현대생활에서 실내공간의 활용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간의 레이아웃, 조형성, 색상 등의 연구를 통해 아름답고 쾌적한 공간을 창출하는 과제(실무프로젝트)를 구상 제작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연구2(Interior Design Study 2) 인테리어디자인연구 1의 연장으로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분석연구과정을 통해 혁신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특론(Advanced Theory of UX(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원리에 기반을 두어 인간과 인공물과의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정보 아키텍춰, 사용성 등에 대한 다각적인 지각, 감각, 인지와 행동에 대한 경험을 디자인을 통해 이해를 넓히고, 심리학에서 컴퓨터 공학, 마케팅, 디자인에 이르기 까지 다학제적 영역에서 공통된 요소들을 디자인이 새로운 가치와 기회로 접목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서비스디자인특론(Advanced Theory of Service Design) 사용자가 제품, 환경, 공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등의 통합적인 측면에서 서비스를 쉽고, 만족스럽고, 효율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의 유 무형적 요소를 배열하고 그와 관련된 디자인 기회를 모색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발명과지식재산권관리론(Invention & Mana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진보성과 신규성에 근거하는 발명은 디자인 문제 해결과 깊은 관련이 있다. 창의 적 발상과 합리적 문제해결을 통해 발명적 디자인 접근을 탐색해 보며, 그와 관련된 지적재산권의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고 사례를 통해 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산업디자인분석연구(Research of Industrial Design Analysis) 산업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 관리에 이르기 까지 관여된 정량, 정서적, 접근 방법과 분석 등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탐구하고 모범사례를 통해 그 이해의 폭을 넓히고, 조사된 디자인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을 도출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인간공학특론(Advanced Theory of Human Engineering) 인간과 제품, 공간, 환경 등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일상에서 발생되는 인간과 인공물의 부조화를 찾아내고 인공물과 상호 관계 시스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그 이론을 숙지한다.
전공공통 융합디자인 산학워크샵(Workshop on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실적 제반 문제를 파악하고 산업협력의 제품개발 프로젝트, 넥스트아이템 개발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중점을 둔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금속.옻칠조형(Metalsmithing & Ottchill) 인간생활과 공예와의 상호관계를 숙지시키고, 주거 환경과 인간생활이 지니고 있는 인간공학적 상황 및 바탕으로 주거생활 및 환경조형에 기여할 수 있는 작품을 구상?제작한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금속.옻칠문화상품(Cultural Goods Design of Metal & Ottchill) 문화 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의 배양과 아울러 문화상품디자인 개발 능력을 신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 및 지역의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문화상품을 개발?제작한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금속세공(Metalworking) 장신구의 개념을 정립하고, 인체 및 의상과 관련된 장신구의 기능과 조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연구하며, 그에 따른 작도 및 렌더링의 방법을 습득하여 양산성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도자.유리조형(Plastic Arts of Ceramics & Glass) 아름다운 환경과 도자예술의 극대화를 창출하기 위해 도자를 활용한 건물, 광장, 공원 등의 공간처리 및 옥내?외 조형물의 형태, 색채, 질감 등 효과적인 조화 방법을 개발?연구한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도자.유리문화상품(Cultural Goods Design of Ceramics  and Glass) 도자 및 유리공예에 있어서 각기의 특석에 따른 제작기법의 개발과 조형적 표현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도예의 기법인 판성형기법, 석고성형, 물레성형, 이장주입 및 유리공예의 가공기법인 램프워킹, 라미네이팅, 캐스팅, 슬럼핑, 퓨징 등의 기법을 숙련시킨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산업도자.유리(Industrial Ceramics & Glass) 업도자 제품의 생산성 행상을 위한 디자인 연구를 위하여 인간과 생활 공간상의 상관관계를 연구 분석하고 이에 따른 표현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개발시킨다.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회화실기Ⅰ(Contemporary Painting Ⅰ) 현대미술의 연구 및 전공실기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회화실기Ⅱ(Contemporary Painting Ⅱ) 현대미술의 연구 및 전공실기 심화과정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회화특수실기Ⅰ(Specific Technics of Contemporary Painting Ⅰ) 현대미술의 특수한 방법론에 따른 실기 연구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회화특수실기Ⅱ(Specific Technics of Contemporary Painting Ⅱ) 현대미술의 특수한 방법론에 따른 실기의 심화연구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조형계획Ⅰ(Project of Painting Process Ⅰ) 작품제작의 기획과 처리에서의 접근방법 분석연구
전공공통 아트&디자인 조형계획Ⅱ(Project of Painting Process Ⅱ) 작품제작의 기획과 처리에서의 접근방법 연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