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전체기사

  • 청대신문
  • 전체기사
전체기사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이슈톡톡】 MBTI 논쟁, 과몰입 VS 신빙성
카테고리 여론

MBTI는 신빙성을 가진다
 
 성격의 분야를 나누는 MBTI에 대해 어느 정도의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과 타인이 어떤 성격인지 알아보고 싶은 궁금증이 계속 생겨난다. 따라서 MBTI에 열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내 주장일뿐이지만, MBTI 중 과한 상상을 하는 xNxx형은 MBTI에 대한 meme(밈)을 잘 믿고 평소 즐겨 한다. 다양한 사람들이 MBTI에 열광하는 만큼 이제는 성격을 구분 짓는 새로운 분야로 정착했다.

 과거에는 혈액형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혈액형으로 성격을 판단하는 것은 신빙성이 없기에 하나의 유머로 받아들여졌다. 혈액형보다 MBTI는 세밀하고 정확한 자료로, 자신이 직접 검사하고 나온 결과로 판단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근거와 신빙성 있다고 생각한다. 신빙성이 없다고 하기에는 자신의 성격과 맞는 MBTI가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인의 생각을 맞추는 경우도 있다. 

 또, 원하는 성격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있다. 예를 들어 P에서 J로 바꾸기 위해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MBTI는 자신의 성격과 어느 정도 일치하기에 그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도 볼 수 있다. 

 물론 MBTI로 사람을 16가지로 분리하기에는 개인마다 환경이 다르기에 정확하게 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대표 16가지의 카테고리를 통해 사람들끼리 친밀감이나 새로운 분야를 알아가는 행동 또한 좋은 과정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자연스러움을 위해 MBTI를 물어보는 질문을 하며 자연스러운 대화도 가능하고 같은 유형이면 친근감을 느끼기도 한다. 더불어, 타인과 간단한 MBTI 테스트를 공유해 나오는 결과를 기반으로 서로 재미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MBTI가 어느 정도의 신빙성과 과학적인 이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MBTI는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 
 
송지혜<시각디자인학과·3>

채용 과정에서의 MBTI 기재, 과몰입이다
 
 “MBTI가 어떻게 되세요?”

 요즘 사람들은 처음 만난 사람과의 어색함을 풀기 위해 MBTI를 주제로 많이 얘기한다. MBTI는 2020년도부터 지금까지 각종 기업의 마케팅이나 진로 분석, 여러 심리테스트 등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특히 친구들끼리 가볍게 공유하기 좋은 다양한 심리테스트는 코로나19로 인해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렸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모임 인원 제한으로 사람들끼리 만나는 것이 어려웠다. 이로 인한 사교적인 측면의 결핍을 MBTI를 기반으로 한 심리테스트가 채워줬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MBTI 특징과 타인의 특징을 비교하며 서로를 알아가고 대화거리를 만들어줘 사람들에게 꾸준히 관심을 받게 됐을 것이다. 

 하지만, MBTI가 그 특징을 가진 사람의 모든 측면을 보여줄 수 있을까? 답은 그렇지 않다. 교내에서 진행하는 정확한 MBTI 검사를 진행해보면 각 지표에서의 수치를 볼 수 있다. 나는 마지막 J와 P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지표의 비율이 반반이다. 그래서 내 MBTI 특징에 완벽하게 맞는 경우는 드물다. MBTI는 각 지표의 비율을 생각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해당하는 곳을 결과로 내놓는다. 그래서 MBTI가 같은 사람이라도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모든 사람을 MBTI라는 틀에 끼워 넣을 수 없듯이, 사람은 복잡하고 입체적인 생물이기 때문에 겉핥기식으로만 사람을 알아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최근에 화두가 됐던 ‘채용 과정에서의 MBTI 기재’는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으로 한 사람의 모든 것을 알기에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며 MBTI로 사람을 특정짓지 않았으면 한다.

 또한, MBTI를 완전히 신뢰하기에 무리가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이 테스트가 ‘자신이 생각하는 자기 모습’을 결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은연중에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선택해 결과가 실제의 모습과는 다르게 나올 수도 있다. 그리고 사람은 자신이 속한 환경이 변화하면 그에 적응하기 위해 성격 또한 조금씩 변하게 되는데, 이때 MBTI 검사를 진행해보면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곤 한다. 

 따라서 MBTI는 완전히 신뢰하기엔 부족함이 있다. 여러 SNS에 MBTI에 관한 편견을 주제로 하는 콘텐츠들이 있는데, 이는 단지 흥미를 끌기 위한 과장일 뿐, 한 사람의 모든 특징을 대변해주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김원희<문헌정보학과·3>

파일

담당자 정보